객체지향의 목표는 실세계의 모방이 아니다.
하지만 실세계의 모방이라는 개념은 객체지향을 이해하는 데는 효과적이다.
역할, 책임, 협력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핵심은 자율적인 객체들의 협력이다.
- 손님: 커피 주문하기
- 캐셔: 주문 받기
- 바리스타: 커피 제조하기
const customer = {
order: () => {
return casher.takeOrder("아메리카노");
},
};
const casher = {
takeOrder: (coffee: string) => {
return barista.makeCoffee(coffee);
},
};
const barista = {
makeCoffee: (coffee: string) => {
return coffee;
},
};
커피를 주문하고 제조하는 과정은 역할, 책임, 협력이라는 개념이 한데 어울려 조화를 이루며 만들어 낸 것이다.
손님, 캐셔, 바리스타 사이의 암묵적인 협력 관계가 존재하는 것이다.
주문하고, 주문 받고, 커피를 제조하는 역할이 존재하는 것이다.
각각은 협력 과정에서 자신이 맡은 바 책임을 다한다.
커피 주문이라는 협력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맡은 바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객체지향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세 가지가 역할, 책임, 협력이다.
협력은 요청과 응답으로 구성된다. 요청은 연쇄적으로 발생한다.
손님은 캐셔에세 커피 주문을 요청하고, 캐셔는 바리스타에게 커피 제조를 요청한다.
요청을 받은 사람은 주어진 책임을 다하면서 응답한다. 응답 역시 요청의 반대 방향으로 연쇄적으로 전달된다.
바리스타가 캐셔에서 완성된 커피를 전달하고, 캐셔가 손님에게 그 커피를 전달한다.
역할은 의미적으로 책임이라는 개념을 내포하며, 특정한 역할은 특정한 책임을 암시한다.
역할과 책임은 협력이 원할하게 진행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구성 요소다.
이는 몇 가지 중요한 기념을 제시한다.
- 여러 객체가 동일한 역살을 수행할 수 있다.
여러 바리스타가 존재할수도, 여러 캐셔가 존재할 수도 있다. - 역할은 대체 가능성을 의미한다.
어떤 바리스타가 수행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 각 객체는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다형성)
바리스타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커피를 제조할 수 있다.
동일한 요청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 - 한 객체가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한 사람이 캐셔와 바리스타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도 있다.
객체지향 설계는 적절한 객체에게 적절한 책임을 할당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책임은 객체지향 설계의 품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역할은 관련성 높은 책임의 집합이다.
역할은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설계 요소다.
대체 가능한 역할과 책임은 다형성과도 깊이 연관돼 있다.
객체
결국 협력의 품질을 결정하는 것은 객체의 품질이다.
1. 객체는 충분히 '협력적'이어야 한다.
다른 객체의 요청에 귀 기울이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야 한다.
복종이 아닌 응답. 용청에 응할지, 어떤 방식으로 응답할지는 객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한다.
2. 객체는 충분히 '자율적'이어야 한다.
객체는 상태와 행동을 함께 지닌 실체이다.
객체가 자율적인 존재이기 위해서는 행동과 상태를 함께 지니고 있어야 한다.
객체의 자율성은 객체의 내부와 외부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으로부터 나온다.
객체는 다른 객체가 '무엇'을 수행하는지는 알 수 있지만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객체의 관점에서 자율성이란 자신의 상태를 직접 관리하고 상태를 기반으로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객체는 상태와 행위를 하나의 단위로 묶는 자율적인 존재다.
과거의 전통적인 개발 방법은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엄격하게 구분한다.
객체지향에서는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객체라는 하나의 틀 안에 함께 묶어 놓는다.
메시지
객체지향에서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객체지향의 세계에서 협력은 메시지를 전송하는 객체(sender)와 메시지를 수신하는 객체(receiver) 사이의 관계로 구성된다.
메서드
객체는 자신만의 방법에 따라 메시지를 처리한다. 객체가 수신도니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법을 메서드라 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메서드는 클래스 안에 포함된 함수 또는 프로시저를 통해 구현된다.
reveicer가 실행 시간에 메서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객체지향 언어의 특징 중 하나.
(절자지향 언어는 프로시저 호출에 대한 실행 코드를 컴파일 시간에 결정한다.)
메시지와 메서드의 분리는 객체들 간의 자율성을 증진시킨다.
외부의 요청이 무엇인지를 표현하는 메시지,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인 메서드.
이는 캡슐화와 깊이 관련돼 있다.
따라서 객체지향이란?
- 객체지향이란 시스템을 상호작용하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로 바라보고 객체를 이용해 시스템을 분할하는 방법이다.
- 자율적인 객체란 상태와 행위를 함께 지니며 스스로 자기 자신을 책임지는 객체를 의미한다.
- 객체는 시스템의 행위를 구현하기 위해 다른 객체와 협력한다.
각 객체는 협력 내에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며 역할은 관련된 책임의 집합니다. - 객체는 다른 객체와 협력하기 위해 메시지를 전송하고,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는 메시지를 처리하는 데 적합한 메서드를 자율적으로 선택한다.
객체지향은 객체를 지향하는 것이지 클래스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다.
객체지향은 핵심은 클래스가 아니다. 적절한 책임을 수행하는 역할 간의 유연하고 견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클래스가 객체지향 언어에서 중요한 구성요소이긴 하지만, 핵심은 아니다.
지나치게 클래스를 강조하면 객체의 캡슐화를 저해하고 클래스를 서로 강하게 결합시킬 수 있다.
클래스의 관점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객체의 관점으로 사고의 중심을 전환하자.
클래스는 객체들의 협력 관계를 코드로 옮기는 도구에 불과하다.
중요한 것은 클래스들의 정적인 관계가 아니라 메시지를 주고받는 객체들의 동적인 관게다.
클래스의 구조와 메서드가 아닌, 객체의 역할, 책임, 협력에 집중하자.